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좌측메뉴

공지사항

공지사항

공지사항 게시물 상세정보
[소식] 성영철 교수, 연구기금 100억원 쾌척
등록일 2018-12-12 첨부파일 조회수 527

포스텍 성영철 교수, 가톨릭중앙의료원에 연구기금 100억 원 쾌척 

‘가톨릭 Saving Life 연구기금’으로 명명
의생명산업연구원 인프라 구축을 위한 지원금으로 활용 
 

 

 

“가톨릭중앙의료원의 생명존중 영성에 입각한 차별화된 연구활동에 감동받았습니다.”


12월 10일 오전 서울 명동 천주교 서울대교구청에서 포스텍 성영철 교수가 가톨릭중앙의료원 의생명산업연구원 인프라 구축을 위한 지원금 100억 원을 기부했다. 이 기금은 가톨릭중앙의료원에서 받은 개인 기부로는 최대 규모다.  


이날 기부금 전달식에는 성영철 교수와 학교법인 가톨릭학원 이사장 염수정 추기경(천주교 서울대교구장), 학교법인 가톨릭학원 상임이사 손희송 주교, 문정일 가톨릭중앙의료원장, 전신수 가톨릭중앙의료원 의생명산업연구원장, 김세웅 가톨릭중앙의료원 후원회사무국장 등이 참석했다.


올 11월 초 성영철 교수가 의생명산업연구원장 전신수 교수에게 기부 의사를 알려왔고 가톨릭중앙의료원은 한 달 여의 준비를 통해 이 기부금을 ‘가톨릭 Saving Life 연구기금’으로 명명하고 이날 전달식을 갖게 되었다.


기부자 성영철 교수는 2005년 국내 대학 간 최초의 공동부설연구기관인 포스텍-가톨릭대 의생명공학연구원(이하 ‘포-가 연구원’)의 초대원장을 지냈고, 2008년 천주교 서울대교구가 주는 '생명의 신비상'을 받았다.

 
성 교수는 “포-가 연구원에서 가톨릭중앙의료원 연구진과 함께 연구하며 타 기관과 차별화된 ‘생명존중 영성’에 입각한 연구 활동에 크게 감동받아 기부를 하게 됐다”며 “연구 활동과 기부를 통해 가톨릭중앙의료원이 펼치고 있는 생명존중 사업에 함께할 수 있어서 매우 기쁘고, 생명을 존중하는 세계적인 첨단의료를 실현하는 데에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염수정 추기경은 “성 교수님의 연구발전에 대한 깊은 열정과 선배 연구자로서의 따뜻한 마음이 담겨 있는 100억 원이라는 큰 연구기금 쾌척해 주신 데에 대해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가톨릭중앙의료원이 생명 윤리에 바탕을 둔 첨단의학 연구의 전초기지로서 더욱 더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의생명산업연구원장 전신수 교수는 “성영철 교수의 뜻과 가톨릭중앙의료원의 영성을 잘 반영해 ‘가톨릭 Saving Life 연구기금'을 소중히 사용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리드하는 국내 대표 연구기관인 가톨릭중앙의료원이 글로벌 메디컬 허브로서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