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공지사항

공지사항 게시물 상세정보
[소식] 노벨상 수상자 코빌카 교수 초청 강연 후기
등록일 2016-09-20 첨부파일 조회수 12257

열정에 불을 지피다!
노벨상 수상자 브라이언 코빌카 교수 초청 강연

   

가톨릭대학교 의생명산업연구원은 8월 31일 2012년 노벨 화학상 수상자인 브라이언 코빌카(Brian Kobilka) 교수를 초청해 성의회관에서 강연 및 토론 행사를 개최했다.

이 행사는 노벨미디어와 아스트라제네카가 노벨상 수상자와의 만남을 통해 학생 및 연구진들에게 영감을 불러일으키고 동기부여를 돕고자 하는 목적으로 펼치고 있는 ‘Nobel Prize Inspiration Initiative’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된 것으로, 이날 350여 명의 참석자가 자리해 뜻 깊은 시간을 가졌다.   

코빌카 교수는 ‘Structural Insights into GPCR Activation: Implications for Drug Discovery’를 주제로, 노벨상 수상 연구인 G단백질 연결 수용체(GPCR)의 구조와 작동원리를 소개하고 인류의 건강과 질병의 관계에 대해 강연했다. 강연 후에는 학생 및 연구진들과의 Q&A 시간을 통해 연구내용에 대한 궁금증뿐만 아니라 경력개발 등 개인적인 궁금증에 대한 즉석 질문에 답하며 참석자들과 대화를 나누었다.   

또한 별도로 마련된 토론 시간을 통해 10여 명의 젊은 연구자 및 재학생들과 만나 ‘Being a Scientist’를 주제로 60여 분간 과학자로서의 경험을 진솔하게 나누고 이야기 하는 시간을 가졌다.    





코빌카 교수는 “학생 및 연구진들과의 대화가 매우 흥미롭고 유익했다”며 “이번 행사가 여러 분들에게 과학자로서의 열정과 인생에 대한 통찰을 불러일으키는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전신수 의생명산업연구원장은 “과학자로서 한발 전진해 나가는 데에 자극이 되는 행사였다”며 “연구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 한번 되새길 수 있는 기회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본 행사에 대한 동영상은 노벨미디어 홈페이지에 확인할 수 있다.(http://www.nobelprizeii.org/events/south-korea-seoul/).